
편한 호흡은 쾌적한 일상생활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다. 하지만 비염이나 비중격만곡증 등으로 인해 만성적인 코 막힘을 겪는 사람들은 여러 불편함을 겪는다. 비염 증상이 오래 지속되면 단순한 불편함을 넘어 수면장애, 두통, 집중력 저하 등이 동반되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이러한 기능적 문제를 개선하면서 동시에 코의 외형적인 아름다움까지 함께 고려한 ‘비염미용 코성형’, 즉 기능코성형에 주목하는 이들이 많다. 일반적인 미용 코성형이 코의 외관에 집중한 것이라면, 비염미용 코성형은 코의 내부구조로 인해 기능적 불편함을 동반하고 미용적인 고민이 있는 모습까지 함께 개선하는 수술이다.
비염미용 코성형은 비중격만곡증, 비염, 축농증, 비밸브협착증 등 코막힘을 유발하는 내부 질환을 교정하는 수술과 코 성형을 병행해 진행된다. 즉, 코의 기능적 부분을 개선하면서도 외형적인 라인까지 함께 다듬어 심미성과 기능성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수술 방식이다.
수술 전에는 3D-CT와 비강 내시경을 이용해 코 내부 구조를 정밀하게 진단하는 과정이 필수적이다. 이를 통해 코뼈, 비중격 연골, 하비갑개, 부비동 등 복잡한 코 내부의 구조를 다각도로 분석함으로써, 기능적 문제와 미용적 문제를 함께 파악할 수 있다.
비염을 유발하는 코 내부 질환으로는 비중격만곡증, 비밸브협착증, 비후성비염 등이 꼽힌다. 이러한 질환은 단순히 코막힘을 유발하는 데 그치지 않고 코의 구조적인 변형이나 외형에도 영향을 줄 수 있어 코 안쪽의 ‘속 라인’과 바깥의 ‘겉 라인’을 모두 바르게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내부 구조가 제대로 교정되지 않으면 수술 후 코 라인이 변형되거나 호흡 불편함 등이 재발할 수 있다.
요즘 비염미용 코성형의 트렌드는 코 속, 내부를 치료한 뒤 겉 모양을 자연스럽고 화려한 일명 ‘자려한 코’로 완성하는 것이다. 이로써 호흡의 불편함을 개선하면서 아름다운 코 모양으로 디자인을 해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다만 정확한 진단과 안전한 수술을 위해서는 이비인후과 전문의에게 코 내부 질환의 원인을 정밀하게 진단받고, 성형외과 전문의와 협진을 통해 미용적인 부분을 계획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디에이성형외과의원 박준우 원장은 “비염으로 인한 코막힘이 지속되면 단순한 불편함을 넘어 삶의 질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며 “비염미용 코성형은 코 기능을 바로잡으면서 동시에 개인의 얼굴 조화에 맞춘 미용적 개선까지 가능하다는 점에서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다만 코 내부 질환과 외형 교정 모두 정밀한 진단이 필요하며 성형외과, 이비인후과 전문의 협진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