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자다운 체격과 몸매로 보이게 하는 데에는 어깨만큼 가슴도 큰 역할을 한다.
여성이라면 봉긋하고 볼륨감 있는 가슴이 예쁜 모습이지만, 남성은 적당한 근육으로 탄탄하면서도 단단한 가슴이 듬직하고 멋있다고 여겨진다.
디에이성형외과의원 배재영 원장(대한성형외과학회 종신회원)은 “남성이 여성의 가슴처럼 볼륨이 있는 모습이라면 이는 일반적인 현상이 아닌 ‘남성여유증’일 가능성이 높다.”라고 설명했다.
◆여유증이란
여유증은 남성의 유방이 지방 조직 축적, 유선 발달 등으로 인해 여성처럼 커진 질환이다.
단순히 체지방이 쌓여 가슴이 커진 가성 여유증’과 유선 조직이 발달해 생긴 ‘진성 여유증’으로 구분할 수 있다.
◆여유증 수술이 필요한 경우
살이 쪄서 가슴이 커진 여유증이라면 체중 감량을 통해서 어느정도 개선할 수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슴 지방이 빠지지 않는다면 여유증 수술로 해결을 해야 한다.
다만 여유증이라고 해서 무조건 수술하는 것은 아니며, 유선조직의 과증식한 진성 여유증의 경우 수술을 통해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
배재영 원장은 “유선이 발달함과 동시에 지방 조직도 함께 과도하게 증식을 한 경우가 많다. 이 때에는 유선 조직 제거와 지방 흡입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앞서 고해상도 초음파로 정밀 진단을 하고, 여유증의 원인이 무엇인지 내부적인 원인을 찾아야 한다. 유선 발달 정도를 파악하고, 지방의 양을 확인한 후에 유선 조직 및 과도한 지방을 같이 제거하는 수술이 필요하다.”라고 덧붙였다.
◆남성여유증 체크 및 주의사항
남성여유증 자가진단으로는 식단 조절, 운동으로도 가슴 지방이 잘 빠지지 않는 이들부터 가슴에 몽우리가 만져지는 경우, 마른 체형인데도 유두와 유륜 주변이 돌출된 경우 등이다.
배재영 원장은 “이러한 이유로 가슴 때문에 얇은 옷을 입기 꺼려지는 자신감이 상실된 남성이라면 여유증 수술을 통해 개선을 할 수 있다. 여유증 수술은 수술 시간이 짧은 편으로, 당일 수술 후 바로 퇴원이 가능하다. 다만 안전을 위해 전문의에게 수술을 받되, 전문의의 협진을 통해 진행을 하는 것이 좋다.”라고 말했다.
진단을 통해 수술 시에는 건강보험과 실비보험 약관에 따라 동시 적용을 해 본인부담금을 낮출 수 있다.
이는 의료진과 먼저 상담을 하고 진단이 이루어진 다음에 가능하기 때문에 사전에 먼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배재영 원장은 “남성여유증은 자신감을 상실하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하며, 다이어트 등으로 잘 개선이 되지 않기 때문에 수술을 통해서 해결해야 한다.”라며, “협진하는 곳에서 진단을 받은 후 수술이 이루어져야 안전하면서도 만족스러운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